본문 바로가기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시험을 보기 전 필독!-시험을 합격한 사람의 조언 3가지!

by slrspdla1 2020.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기기 운용기능사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에게 유의 사항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3가지로 정리해서 써보았는데요. 참고하시고, 시험에 응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시험에 라우팅 문제가 해결이 안 되면 불합격일 가능성이 90% 정도로 높다.

아무래도 통신 관련 자격증이므로 통신이 안 된다면 pc0과 pc1이 ping이 안 감=> 감점

routing 설정을 잘못하거나 못함=> 통신 안됨+ 설정 미 충족=>30~40점 감점까지 될 수 있습니다.

 

rip 관련 문제가 나왔는데 rip설정을 안 했다?

거의 채점자가 보지도 않고, 불 합격 처리를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메인 해결 문제가 rip인데 해결이 안 되었으니 말이죠.

그리고 라우팅 문제가 나오면 거의 대부분 "pc0과 pc1은 ping이 되도록 하시요"

이거는 단골로 나온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이 나옵니다.

 

tip:
나머지 email 설정, dns 설정은 안 하더라도 합격 불합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결론:routing protocol은 필수로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나올 확률이 70% 정도 된다.

 

2.Subnetting을 못한다면 바로 공부해라.

시험은 무엇이 나올지 모르지만 서브 넷팅이 나올 확률은 거의 60%? 정도로 자주 나옵니다.

특히 /26의 할당 가능한 마지막 주소, 첫 번째 주소 이런 식으로 네트워크 대역을 구해야 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이런 문제가 나왔는데 서브 넷팅을 할 줄 모른다면 

조건 미 충족에다 네트워크 대역을 잘 못 구해 통신도 안 될 확률이 있습니다!

만약에 서브넷팅을 못하는데 이런 문제가 나왔다면

Tip: 문제에 주어지 조건에 상관없이 /24로 통신이 되게 하세요.
통신이 되는 것이 목적입니다. 서브 넷팅을 빼고, 다 맞는다면 붙을 확률이 높아지죠.
망한 거 신경 쓰지 말고, 자기가 자신 있는 거 먼저 해결하는 게 우선일 거 같습니다.

3. 합격의 메인은 따로 있다.

시험을 볼 때 e-mail 설정, dns 설정 등은 시간이 남을 때 해야 합니다!

우리가 집중적으로 해결해야 될 것은 메인 문제이죠.

정보기기 운용기능사에서 메인 4가지 정도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라우팅, 보안, dhcp, vlan 등 

라우팅에는 eigrp, rip, ospf

 

보안:

특징: 라우터가 2개임 각 라우터 종말에 한쪽에는 pc, 한 쪽에는 server가 있음

ssh, ppp pap, nat, acl, 확장 acl(+eigrp 라우팅까지 저는 나왔네요. nat를 제외하고)

Tip)
ppp pap 또는 ppp chap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거를 잘못하면 라우팅 x+ 설정 조건 미충족=>>>다음 시험을 노려야 함
acl도 아마 점수가 10~20점 정도 됩니다.

 

 

라우팅:

네트워크 토폴리지에서 라우터가 2개가 있음=> 보안 or 라우팅

(예외로 dhcp를 구성한 라우터+ other 라우터에는 서버가 있음, 이러면 dhcp+ vlan의 유형일 거 같네요.)

 

eigrp, ospf, rip, static routing(+ version 2, passive interface )

이게 제 생각에는 제일 쉬웠습니다. 그냥 network라는 명령어만 알면 감점이 거의 없거든요.

wildcard mask만 조심하면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dhcp:

이러한 문제의 특징 네트워크 토폴리지에서 라우터가 1개이면 dhcp or vlan에 대비를 해야 됩니다.

ip address helper... 거의 무조건 나온다고 생각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vlan + inter vlan 라우팅 이렇게 나오죠.

 

Tip)
거의 시험 볼 때는 dhcp만 나오는 경우는 저는 없었습니다.

dns 커리 or e-mail... 단골임(첫 번째 제가 시험 봤을 때 이런  유형이었습니다... 30점)

 

 vlan:

아마 이러한 네트워크 토폴리지는 라우터 1개가 대부분입니다.

Tip)
inter-vlan+ vlan 이러한 문제가 나오면 아마 Marketing부서, Engineering부서 이렇게 이름 설정하라고 나옵니다
vlan 10(Marketing), vlan20(Engineering) 이렇게 하라고 나와있을 겁니다.
+(dns 질의... 거의 80%로 나옴)

 

난이도 정리(쉬운 거 대로)

rip 네트워크 구성

 

eigrp or ospf의 네트워크 구성

 

dhcp+ vlan의 네트워크 구성

 

보안 네트워크 설정

 

서브 넷팅이 나올 수 있는 유형:

보안 네트워크 유형을 제외한 모두! 나올 수 있습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당

시험 볼 때 유용하게 쓰기를 바라면서 합격을 기원합니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