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시험 후기/네트워크 관리사 2급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시험 솔직한 후기~!(+합격 TIP)

by slrspdla1 2020. 5. 14.
반응형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은 한국정보통신자격협회에서 하는 공인자격증입니다.

국가에서 인정을 하는 자격증이라 볼 수 있죠.

즉, 이력서에 넣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네트워크 자격증이라는 게 1개를 따게 되면 그다음 자격증은 전에 배웠던 자격증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사 1급은 민간자격증이므로 이력서에 넣을 수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필기는 43000원

실기는 78000원으로 많이 부담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2019년에는 83000원이였는데.. 아닌가?)

 

시험 후기는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솔직히 이게 돈이 많이 들어가서 높은 자격증이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네요.

정보기기 운용기능사가 난이도 측면에서 보면 더 어렵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사는 리눅스, 윈도우, 라우터 등 다소 광범위한 측면을 살짝 발만 담그는

그런 수준으로 배운 것 같습니다.

스펙을 쌓거나 학점은행제를 취득하시는 분들을 제외하면 다른 자격증을 먼저 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 정보기기, CCNA를 취득하시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될 수 도 있겠네요.)

it자격증 중에 네트워크 자격증이 별로 없어서 이거라도 따야겠다 라는 마음으로 취득을 했습니다.

이 자격증은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이론 공부하시는데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필기는 거의 cbt프로그램에서 5년 치 돌리면 거의 그대로 나옵니다. 1~2문제를 제외하고

그런데 윈도우나 리눅스를 모르시는 분들은 점수가  처음에 낮게 나옵니다.

다른 자격증들도 마찬가지인데 방법은

1. 책을 정독해서 안전하게 합격하거나

2.cbt만 달달 외어서 합격하거나

 

어쨌든 둘 다 합격은 같습니다. 저는 1번을 택했습니다.

선택은 자유지만 이론도 안 배우고, 굳이 스펙을 위해서 이 자격증을 따는 것은 저는 아니라고 봅니다. 

(시간이 정말 없으시다면 2번이 나을 수 도 있습니다. 3일 정도밖에 시간이 없다면요.)

 

그렇게 저는 80점인가 그렇게 합격하고, 실기를 준비를 했습니다.

여기서부터가 조금 힘들죠.

이거는 무슨 자료도 없고 책도 없고, 대체 뭐를 봐야 되는 거냐라는 생각이 저는 처음에 들었습니다.

방법을 찾다가 저는 kg...(아시죠?)라는 온라인 강의를 들어 샀는데 후회가 되네요.

여러분들은 그 사이트 이용하지 마세요. 돈 낭비인 거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봐도 후회가 남습니다. 여러분들은 사지 마세요.

 

여하튼 그 강의를 통해 강의를 듣던 중 유튜브에 햄릿...라는 채널이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를 자세히 알려주더군요.

(진작에 봤어야 됐는데...)

거기에 거의 모든 시험 내용이 다 나와있습니다.

광고가 아니라 저 채널 아니면 무슨 카페에 가입을 한 다음... 무슨 과장 이상 등급이 되면 볼 수 있어요.(글 개수 3개 이상, 댓글 10개 이상...)

이러고 있는 것보다는 나은 거 같아요.

 

아마 대부분 window문제가 많이 나오고, 그다음 네트워크 문제 5~3개 정도, 1문제에서 2문제가 리눅스였던 걸로 기억나네요.

리눅스는 man 나왔고, 네트워크 문제에서는 브로드 캐스트 주소 구하는 거랑 클래스 종류 구하는 거? (A클래스, B클래스, C클래스)

 

그리고 utp 케이블 제작이 있을 겁니다.

뭐 크로스 타입, 다이렉트 타입으로 제작하라고 말이죠.(아니면 pc와 pc끼리 연결하는데 쓰는 케이블을 만들어라)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같은 장비이면 크로스 계층이고, 다른 장비이면 다이렉트 만드시면 됩니다.

 

여하튼 저는

UTP 안 만들고 82.5로 합격했습니다.

자랑이 아니고, 강의 때문인지는 몰라도 제 입장에서도 쉬웠고, 친구도 2020년에 보러 갔는데 개 쉬웠다고 하네요.

 

여하튼 필, 실기 후기를 정리해서 말하자면 

스펙이나 학점은행제를 제외하면 그렇게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난이도도 굉장히 쉽다.

솔직히 스펙도 별로 안쳐줌.

솔직히 네트워크 배우고 있는 사람으로서 라우터 설정은 식은 죽 먹기였음

이렇게 나와도 되나 할 정도로 쉬었던 기억이 아직도 남

실습 난이도 CCNA> 정보기기 운용기능사>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솔직히 네트워크 자격증은 중간 수준이 없어...)

 

그리고 필기 합격 tip은

윈도우 문제를 진짜 하나도 뭔 소리인지 모르겠고, 시간도 없다는 사람=> 달달 외우기

원도우 문제를 하나도 모르겠는데 시간은 있는 사람=> 책으로 공부 or 이해 

윈도우 이론은 대충 다 안다=> 2~3일 정도만 cbt 

 

실기 합격 tip

유튜브에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라고 입력한다.=> 처음 뜨는 채널이 있음=> 거기에 있는 거 공부!

UTP 케이블??=> 내가 실기를 합격할지 못할지 구분이 안 간다=> 연습해야 됨!

반응형

댓글